최다 논문 석박사 학위 취득 |
---|
[등록일] 2013.04.19 |
최다 논문 석・박사학위 취득 민선2기 고양시장을 역임한 황교선은 경영학박사, 문화예술학박사, (명예)대체의학박사에 이어 지난 2월 19일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인문캠퍼스 박사학위 대표로 경제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황박사는 상장기업인 한일약품공업(주) 전무이사 시절부터 주경야독으로 35년간 대학원학생으로서 석사 6개(경영학・약학・정치학・문학・공학・대체의학), 박사과정 4개를 수학하였다. 뿐만 아니라 서울대, 고대, 연세대등의 CEO과정 16개로 평생공부, 평생직장을 실현하여 미국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Bernardio에서 2001년 2월 14일 평생공부 ・ 평생직장에 대한 최고영예 패를 수여된바 있다. 황박사는 이와 같은 학구열의 산실이 한국기록원에서의 대한민국 최다 논문 박사학위와 최다 논문 석사학위 취득자로 인증 받게 되었다.
황박사는 경기도 고양시 출신으로 6. 25 사변 때 일산초등학교 6학년으로 피난생활의 엿 장사와 나무 짐 생활로 중학교 진학을 2년이나 늦은 후에 하게 되었다. 황박사는 덕수상고를 거쳐 고려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일약품공업주식회사에 공개시험을 통해 평사원으로 입사하여 최고경영층인 대표이사, 명예회장을 35년간, 4대 경기도의회 의원(예산결산위원장), 민선 2기 고양시장을 역임하였다.
1990년도에 경영학박사학위를 취득 후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 호텔경영학과 석사과정에서 회계학연구라는 과목으로 첫 강의를 시작하여 한성대학교 행정 ・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홍익대학교 세무대학원 초빙교수, 한국항공대학교 초빙교수 등 15년간 야간에 후학양성에도 열정을 쏟은바 있다. 저의 인생철학은 ① 모르면 배워라, ② 알면 가르쳐라, ③ 할 수 있으면 해라를 지침으로 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왔다고 소감을 피력하였다.
1. 학문연구의 필요성
첫째, 지식습득은 지혜와 연관되어 ① 의사결정능력 ② 어느 누구와도 소통능력 ③ 상대방의 감성관찰능력 배양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후배나 젊은이들에게 얕보이지 않도록 자기관리 능력 배양을 들 수 있다. 셋째, 후배나 주위사람에게 학문연구를 권유하려면 솔선수범의 모습차원을 들 수 있다. 넷째, 내가 태어나서 성장한 고향에서 민선시장이라는 관직을 하였기 때문에 물질과 거리가 먼 학문연구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다섯째,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자기 자신을 낮추고 겸손해짐에 초점을 맞춰 이의 실천방안의 하나로 학생신분 유지의 필요성 을 들 수 있다. 2. 학위취득 과정 황박사는 고려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직장(관리직)에 임하였기 때문에 경영학석사과정과 경영학박사과정에 도전하였다. 또한 제약회사에 근무하기 때문에 야간에 개설한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에서 약학석사과정을 개설하였다는 신문광고를 보고 약학석사 학위과정에 입학하게 되었다.(수석입학) 황박사가 회사에 근무하면서 경기도의회의원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이 개설됨을 알게 되어 정치학석사과정에 도전한 것이다.
경기도의회 의원하면서 경기도가 처음 경기문화재단을 설립하게 되었는데 그때 조례 검토를 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21세기 문화시대는 감성을 중시하는 문화예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문학석사과정에 도전하였다.
민선 고양시장에 임하게 되어 자족도시의 일환으로 문화예술의 도시를 주창하고 이를 강하게 추진하였다. 또한 도시계획의 필요성을 갖게 되어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도시계획전공 공학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 (수석졸업)
신문광고에서 대체의학 대학원이 경기대학교에 개설됨을 알고 제약관련 직장에서 35년간 근무하였기 때문에 대체의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 (수석졸업)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예술학 박사과정이 개설됨을 신문을 통해 알게 되어 고양시장 재임 시 문화예술도시를 지향하였기 때문에 문화예술 박사과정에 도전하여 문화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최우수논문상)
문화예술은 그 특징에서 창의성과 심미성 및 이미지 제고로 문화적 가치 효과만 아니라 파생적인 경제적, 사회적 효과가 있음으로써 지역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는 이론을 터득하게 되었다. 그러나 문화예술은 공공재적인 질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그 측정이 애매하고 난제한 면이 있어 폭넓고 고차원적인 경제적 접근의 필요성을 갖게 되어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일반캠퍼스 박사학위 대표수여자 선정)
다음으로는 “사람은 태어나면 죽는다.”는 진리를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70중반에 접어들게 되어 마음공부하기 위해 동방대학원 대학교 불교문예학박사 과정에 도전하여 수료하고 논문 준비 중에 있다.
3. 학위의 종류와 논문제목 ⑴ 박사학위 ① 경영학박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경영자의 기간이익 유연화 경향에 관한 연구) 1990. 02. 22 ② 문화예술학박사 :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문화예술과 연계한 지방자치단체 활성화 정책연구) 2008. 08. 22 ③ 경제학박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문화예술 도시조성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2013. 02. 19 ⑵ 석사학위
① 경영학 석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약가결정을 위한 제조간접비의 배부에관한 연구) 1984. 08. 30 ② 약학석사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의약품의 유통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1997. 08. 29 ③ 정치학 석사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민선기초 자치단체장의 바람직한 리더십 행태에 관한 연구 :고양시를 중심으로) 2000.02. 24 ④ 문학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도시환경조형의 조성확립에 관한 연구 2003. 02. 21 ⑤ 공학석사 :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수도권 도시성장에 따른 기초자치단체의 자족도시 확충방안 : 고양시를 중심으로) 2005. 02. 28 ⑥ 대체의학석사 :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정신치료의 효율적 접근에 따른 미술치료효과) 2006. 02.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