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 실종가족 찾기
[등록일] 2013.05.24

최다 실종가족 찾기

 
경찰청 실종아동찾기센터 실종이건수 경위는 이산의 아픔을 서로 아파하고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2002년 2월 14일부터 2012년 6월 13일까지 지체장애자, 성인실종자, 고아 등 다양한 이산가족 3,742명을 유전자 검사와 탐문, 과학수사 기법 등을 이용하여 상봉 시켜 세계 공식기록을 수립하였다.
 
 
이경위는 이번 세계기록 인증을 계기로 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국 이산가족의 아픔과 현실을 널리 알려 국제적 관심을 유발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록이 가지는 의미를 말 하였다.

이어 “헤어진 가족의 상봉을 주선하면서 혈육의 정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으며 헤어진 가족들의 처지에 서서 힘이 닿는 한 계속해서 가족 찾아주기 활동을 벌이겠다”고 인증 소감을 말 하였다.
 

한국기록원은 “이경위가 가족을 찾아준 사람의 숫자는 10년간 3,742명이지만 이는 가족 찾기를 의뢰한 당사자 한 사람의 숫자로서 이를 4인 가족 기준으로 환산한다면 14,968명이 가족과 재회의 기쁨을 누렸을 것이고 친척, 지인까지 더한다면 그 숫자는 몇 배로 늘어날 것이다”라면서 기록의 대단함을 평가하였다.

한편 이경위는 지난 “2012년 6월 최다 실종가족 찾아주기”라는 타이틀의 대한민국 공식기록으로 이미 한국기록원에 등재된바 있다.